가톨릭 교리

가톨릭 교회 교리서

개정판 - 제2판 16쇄

가톨릭 교회 교리서 요약편

제1판 5쇄

간추린 가톨릭 교회 교리서

제2판 12쇄

간추린 사회 교회 교리

제2판 8쇄

예비 신자 교리서

『가톨릭 교회 교리서』와 「교리 교육 총지침」에 따라 그리스도의 복음과 교회의 가르침을 생활과 연관시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주교회의 교리교육위원회에서 편찬한 공식 교리서를 이번에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내용을 보완하여 개정하였습니다. 각 과의 제목은 본문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바꾸고, 학습 목표를 각 과의 제목 바로 아래에 제시하여 학습의 방향과 내용을 잘 파악하고 교리를 시작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특히, 제3편 ‘정화와 조명의 기간’ 부분은 신자들이 사회생활에서 도덕적으로 부딪힐 수 있는 문제들의 판단 기준이 되는 십계명을 중심으로 제시하고, ‘윤리와 사회 교리’를 다시 정리하였습니다.

어르신 예비 신자 교리서

주교회의 교리교육위원회는 1999년 「한국 천주교 예비신자 교리서」(2011년 2판 발행), 2002년 「한국 천주교 견진 교리서」에 이어, 2006년 「어르신 예비신자 교리서」(신자용/교사용)를 발간하였다.

「어르신 예비신자 교리서」는 전국 1,203개 본당의 성직자, 수도자, 교리 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주제와 구성 방법을 정하고, 주제별로 공동 작업을 통해 ‘참여하는’ 교리가 되도록 꾸몄으며, 큰 글씨와 원색 그림을 많이 사용하였다.

제1편 ‘하느님과 우리’에서는 하느님, 예수님의 생애, 성경, 미사, 기도, 성모 마리아 등 주요 교리를, 제2편 ‘하느님께 나아가는 길’에서는 대신덕(믿음ㆍ희망ㆍ사랑), 칠성사, 이웃 사랑 등 성사와 사회 교리를 전체 22과로 나누어 쉽게 풀어 놓았다. 각 과는 생활 나눔, 배움, 문답, 심화 실천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화와 그림을 곁들여 한눈에 들어오게 하였다.

교사용과 같이 출간된 이 교리서는 어르신뿐 아니라 기존의 성인 교리반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청소년과 환자, 군인 등 정규적인 교리 교육을 받기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교재이다.

한국 천주교 견진 교리서

견진성사는 세례성사, 성체성사와 더불어 교회의 입문성사이다. 견진성사를 통하여 우리는 그리스도와 더욱 굳게 결합되며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와 더욱 깊은 친교를 이루게 된다. 그리고 특히 성령의 선물, 곧 은사를 충만히 받아 성령의 빛과 힘으로 그리스도의 참된 증인이 되게 한다. 견진성사를 통하여 주님의 진리와 사랑을 온 세상에 전하고 증언하는 주님의 참된 사도가 되고자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이 책은 신앙의 등대 역할을 할 것이다.

『죽음·심판·지옥·천국』가톨릭 교회의 사말 교리(四末敎理)

사말 교리는 죽음과 그 이후에 일어날 일에 대한 가르침이다. 이 가르침은 우리에게 그리스도교 신자들의 소명인 하느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실천하라고 강력하게 권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