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처
사무처

사무처는 상임위원회에 직속되며, 의장이 사무처의 총재이다(정관 제35조).

서기 주교는 상임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사무처를 지휘 감독한다.
주교회의 사무는 서기 주교의 지시를 받아 사무처장이 수행하며, 사무국장이 이를 보조한다.

김준철 토마스 아퀴나스 신부

사무처장

송용민 사도 요한 신부

사무국장

사무처장의 소관 사항

1 주교회의 의장의 지휘와 감독 아래 사무처의 모든 업무를 운영하는 일

2 전국위원회 총무와 전국기구의 장상들을 회의에 소집하여 그들 상호 간에 연대와 협력을 증진하는 일

3 주교회의의 결정 사항들을 실시하는 방법을 찾고자 각 교구의 실무자들(사무처장, 관리국장 등)을 매년 적어도 한 번 소집하는 일

4 외국 주교회의들의 사무처와 연락하는 일(교회법 제458조 2호 참조)

5 총회와 상임위원회 회의를 준비하고 그 회의에 배석하는 일

기구
행정실

☎ 02-460-7511, Fax 02-460-7507
전자우편: cbck@cbck.or.kr(행정 업무), trans@cbck.or.kr(번역 업무)

1 주교회의 총회, 상임위원회, 주교위원회, 한일주교교류모임, 교구 총대리회의, 각 국장회의 등을 준비하고, 회의가 끝난 다음에는 회의록을 정리하여 송부하며, 회의 결정에 대한 후속 작업을 수행한다.

2 관리국장회의와 총대리회의 상반기 회의에서 주교회의 산하 전국위원회와 전국 단체의 예결산과 활동보고서를 심의할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하고 지시 사항이 제대로 이행되도록 조처한다.

3 사도좌의 여러 부서, 교황대사관,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FABC), 외국 주교회의, 기타 외국 기관과 우리 나라의 교구, 단체 등에서 오는 문서들을 처리하며, 필요한 공문을 작성하여 송부한다.

4 사도좌를 비롯하여 외국 교회나 기관에서 보내오는 문서들을 우리말로 번역하고 주교회의 사무처의 문서들을 외국어로 번역하는 일을 한다. 이때 우리말로 번역하는 문서들의 대부분은 교황 성하와 교황청 부서들의 문헌이며, 아시아주교회의연합회(FABC)나 그 밖의 외국 교회에서 보내오는 문헌들도 있다.

5 정부, 기타 단체 등에서 오는 문서들을 처리하고 연락 업무를 수행한다.

6 1992년부터 한국 교회의 활동과 소식을 교황청과 전 세계의 주교회의, 교회 기관에 알리고자 영문 회보(CBCK Newsletter)를 계간으로 펴낸다.

7 로세르바토레 로마노지 구독자를 관리한다.

사료실

☎ 02-460-7516, Fax 02-460-7504
전자우편: saryo@cbck.or.kr

1 주교회의 관련 문서와 사료들을 분류, 정리하여 색인을 작성하고 보존한다.

2 전 세계에 산재한 한국교회 관련 사료들을 수집, 판독, 정리하고 보존한다.

3 영구 보존해야 할 주교회의 관련 문서와 사료들을 전산화한다.

4 주교회의 문서고를 운영 관리한다.

5 한국 천주교회 통계, 주소록, 총람 등 자료를 편찬한다.

전국위원회

주교회의 전국위원회는 교회 각 분야의 제반 문제를 연구·보고하고, 주교회의 또는 주교위원회가 위임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관련 분야의 사도직 단체들과 긴밀한 유대를 모색한다”.(총칙 제1조)는 목적으로 각종 회의, 교육, 연구, 행사, 대외 관계, 기타 특수 사업, 예·결산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역대 사무처 신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