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2013-03-14 00:00
2013-03-15 18:10
2,648
[교황 프란치스코] 3월 13일, 교황청 공보실 기자 회견

페데리코 롬바르디 교황청 공보실장은 기자들에게 새 교황 선출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말했다. “라틴 아메리카에서 교황이 뽑힌 것을 대단히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세계의] 대다수 가톨릭 신자들이 살고 있는 이 대륙에서 교황님이 나오기를 바라는 희망을 알고 있습니다.”

그는 이어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프란치스코를 교황 이름으로 선택하신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입니다. 이 이름은 이전에 어떤 교황도 사용하지 않은 것으로 단순함과 복음적 증언을 떠올리게 합니다. 새 교황님께서 소박하게 처음 모습을 나타내신 것이 이 두 가지를 공개적으로 증명하고 있습니다. 새 교황님께서 강복하시기 전에 먼저 사람들의 축복을 요청하신 것은 위대한 영성을 보여 주는 표징입니다. 이 영성은 전임 교황을 떠올리게 합니다. 새 교황님께서 로마 교구와 맺은 목자의 정신 또한 강조해야 할 것입니다. 로마는 새 교황님의 교구입니다. 그리고 새 교황님은 이와 같은 순간에 하느님 백성과 함께 교회의 가장 소박한 기도를 드리고자 하셨습니다.”

그는 덧붙여 말하였다. “베르골료 추기경님은 예수회 소속입니다. 예수회는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은사를 모아서 필요한 곳이면 어디서나 교회에 봉사하는 성격을 지닌 수도회입니다. 제가 볼 때 이번 교황 선거는 섬김(봉사자)의 소명을 의미합니다. 이는 강력한 소명으로 권력이나 권위를 추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저는 우리가 봉사하시려는 교황님을 모셨다고 확신합니다. 새 교황님의 선출은 권력에 대한 거부를 선택한 것입니다.”

끝으로 롬바르디 신부는 이렇게 말했다. “새 교황님께서는 이미 베네딕토 16세 전임 교황님과 통화하셨습니다.” 그리고 새 교황의 첫 업무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였다. 내일 3월 14일 목요일 오후 5시에 새 교황님은 시스티나 경당에서 추기경들과 미사를 집전하실 것이다. 새 교황님은 3월 15일 금요일 오전 11시에 클레멘티나 홀에서 선거에 참가하지 않은 추기경들을 포함한 추기경단과 만나신다. 교황님께서는 토요일 오전 11시에 바오로 6세 홀에서 기자들과 미디어 종사자들을 접견하실 것이다. 일요일 정오에는 관례대로 성 베드로 광장에서 첫 삼종기도를 드리실 것이다. 교황 즉위 미사는 3월 19일 화요일 오전 9시 30분에 거행될 것이다. 새 교황님께서는 내일 아침 개인적으로 성모 성당을 방문하실 것이다.

바티칸 통신(Vatican Information Service), 2013년 3월 13일자
http://www.visnews-en.blogspo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