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황청
교황청 기구의 발전

교황청 기구의 발전

첫째 사도인 베드로의 후계자로서 로마 교회의 주교인 교황은 그리스도의 대리이고 주교단의 단장이며 이 세상 보편 교회의 목자이다. 따라서 교황은 자기 임무에 따라 교회에서 완전하고 직접적이며 보편적인 최고의 직권을 가지며 이를 언제나 자유로이 행사할 수 있다(교회법 제331조 참조).
이러한 교회의 막중한 임무 수행을 돕는 사람들의 직책이나 기능은 시대 환경에 따라 각기 달랐다. 교회의 법률로 설정된 제도인 주교대의원회의, 추기경단, 교황청, 교황 사절 등이 교황의 최고 권위에 참여하는 보좌 기관이다. 이 가운데에서 교황청 기구의 변천을 간략히 살펴 보고자 한다.

로마 시노드 (Synodus Romane)

초세기 이래 교구 사제단이 교구장 주교의 전례 행사를 보필하였고, 뒤이어 사목 분야도 보필하는 자문단이 되었다. 이와 마찬가지로 교황도 로마 교구 성직자들의 보필을 받았다. 교황은 로마 교구뿐 아니라 보편 교회 전체도 사목하는 직무를 수행하여야 하기 때문에 로마 교구 사제단뿐만 아니라 로마 시에 머물고 있는 주교들의 자문도 받았다. 로마 근교의 교구들도 로마 교구와 특수한 관계로 결합되어 있으므로 로마 근교 교구장 주교들도 교황의 장엄 전례를 보필하는 경우에는 로마 사제단에 포함되었다.

교황은 로마 교구의 사제들과 부제들로 구성되는 사제단과 더불어 교회를 다스렸으며, 좀 더 중요한 업무를 처리하는 때에는 로마 근교의 주교들과 로마 교구의 사제단을 불러 모아 의논하고 결정하였다. 이 회합을 시노드라고 일컬었다. 또한 교황은 중대한 사건을 처리하고자 로마 관구 공의회를 개최하고, 때에 따라서는 이탈리아 전체 주교들을 전국 공의회로 소집하였으며, 세계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에는 서방 교회의 주교들을 소집하는 총공의회와, 전 세계의 주교들을 소집하는 보편 공의회를 개최하였다.

추기원 (Consistorium)

중세기에 교회가 발전하여 교황이 관여하여야 할 업무가 폭주하고 로마 사제단도 방대해져, 로마 시노드만으로 대처하기는 거의 불가능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로마 사제단에 기원을 둔 추기경단이 구성되었다. 각 교구의 주교좌 참의회처럼 12세기에 추기경단이 교황의 자문 기관으로서 법인체로 설립되었다. 교황은 추기경이라 불리던 로마 사제단의 원로들을 새로이 구성하여 이들의 보필을 받게 되었다. 이 추기경들은 처음에는 교황의 전례 집전을 보좌하였으나, 차차 교황의 위임으로 교회 행정에도 참여하게 되었다. 그 후 추기경이란 명칭은 로마 교회의 원로에게만 배타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지금의 추기경단을 이루게 되었다. 교황이 임석하는 추기경단 회의에서 보편 교회의 주요 업무를 다루었으며, 이를 추기원이라 일컬었다. 12세기 이후에는 로마 관구 공의회나 이탈리아 전국 공의회가 드물게 열렸으며, 그 대신에 추기경들이 교황의 자문에 응하는 추기원 회의가 자주 개최되었다.

이 추기경단은 로마 사제단에 기원을 두고 있어, 25개 로마 본당 신부의 명칭을 받는 사제 계층 추기경들과 로마의 12개 부제 관할 구역과 6개 궁정 부제의 명칭을 받는 부제 계층 추기경들, 그 후 로마 교구에 소속된 7개의 로마 근교 주교좌 명칭을 받는 주교 계층 추기경들로 이루어졌다. 이를 체계화한 이는 식스토 5세 교황으로 1586년 12월 3일자로 주교 계층 추기경 6명, 사제 계층 추기경 50명, 부제 계층 추기경 14명으로 모세를 돕던 70인 장로를 따라 70명으로 규정하였다. 이 규정은 요한 23세 교황 때까지 유지되어 왔다. 요한 23세 교황은 1962년 4월 15일자로 모든 추기경은 주교 서품을 받도록 조처하였으며 70명의 정원 제도를 폐지하여 추기경을 대폭 증원하였다. 그 후 바오로 6세 교황은 1965년 2월 11일자로 가톨릭 동방 교회 총주교들을 주교 계층 추기경으로 임명하여 추기경단의 일원이 되도록 규정하였다. 이 주교 계층 추기경들은 지금도 다른 계층의 추기경들보다 상급자로 여겨진다. 추기경단을 이루는 이 추기경들은 일반 주교들보다 상위였으며, 가톨릭 교회의 원로원을 이루어 세계 교회를 위한 교황의 업무를 보필하는 중요한 자문 기관이 되었다. 그러나 교황에게 상신되는 업무와 안건이 계속 증가함에 따라, 이를 일일이 추기원 회의로 돌리기가 어려워졌으며, 더욱이 교황 자신이 결정해야 할 일도 더욱 많아지게 되었다. 따라서 이러한 현실은 또 다른 새로운 제도를 요구하게 되었다.

성(Sacar Congregatio: 省), 의회, 심의회

16세기에 교황의 업무량이 폭주하면서 모든 추기경들이 매주 두세 번 총회를 개최하여 일을 처리한다는 것은 매우 비능률적인 일이 되었다. 추기경들은 교황에게 상신되는 다양하고 전문 지식이 요구되는 사안들에 관하여 교황을 신속하게 또 올바로 보필하기 위하여 추기원 전체 회의 전에 분과 위원회별로 사안들을 나누어 연구하고 검토하게 되었다. 추기원의 이러한 분과 위원회들이 16세기에 이르러 성 또는 심의회(Congregatio)로 발전하게 되었다.

그러나 모든 추기경이 이러한 성 또는 심의회 구성으로 모든 심의회에 다 참석하는 것은 아니었다. 각기 분담한 심의회에만 참석하면 되었다. 따라서 업무 결재가 신속하게 이루어졌으며, 소관 업무는 전문화되었다. 필연적으로 이들을 보좌하는 전문 위원들이 요구되었으며 이들을 수용할 기구가 필요해졌다. 이처럼 시대의 필요성에 따라 교황 식스토 5세가 1588년에 교황청 기구들을 체계화하였다.

교황청(Curia Romane)

교황 식스토 5세(1585-1590년)는 현대적 의미의 본격적인 관료 제도를 도입하여 교황청을 설치하였다. 그는 1588년 1월 22일 교황령 Immensa aeterni Dei를 반포하여 교황청의 편제를 확립하였다. 곧 보편 교회 업무를 맡는 9개 성과 교황국 통치를 맡는 6개 성으로 교황청을 구성한 것이다. 각각의 성에서는 해당 추기경들이 소관 업무를 처리하기 위하여 정규적으로 회의를 갖는다. 그 후 성 비오 10세 교황이 교황청을 개편하여 성들을 현실에 맞도록 재조정하고 그 업무 수행 방법을 개선하였다. 성 또는 심의회는 재판 형식으로 안건을 다루어 왔는데, 여기에 업무 성격에 따라 행정적인 방법을 도입하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작업이 1917년 공포된 교회법전에 실려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전후까지 교회 행정의 근간을 이루어 왔다.

현대에는 교황청이 성 또는 심의회들을 비롯하여 평의회들과 법원들, 그리고 사무처들과 기타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다.

초세기부터 교황궁에 설치된 서기단은 11세기부터 사도좌 상서처로 발전하였다. 같은 시대에 사도좌 궁무처와 사도좌 은전처 그리고 교황 비서실이 설치되어 교황의 업무를 보좌하였다.

또한 내적 법정에 관한 사건들을 전담하는 법원인 내사원은 7세기 이전에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외적 법정에 관한 사건을 전담하는 법원인 로마 공소원이 13세기에 설치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같은 시대에 설립된 은전 심사처와 정의 심사처는 20세기 초에 사도좌 대심원으로 개편되었다.

20세기의 교황청 개편

교황을 보필하는 성과 법원 등으로 이루어진 교황청은 교회가 정한 제도이므로 시대 상황에 따라 수시로 개편되어 왔다. 교황청의 조직과 관할은 특별법으로 규정되는데, 20세기에 이루어진 개편은 다음과 같다.

1908년 6월 29일 교황령 Sapienti Consilio라는 특별법으로 11개 성과 3개 법원, 5개 사무처로 교황청을 개편하였다. 교황 베네딕토 15세는 1917년 5월 27일 교황령 Providentissima Mater Ecclesia로 반포된 교회법전 제2권 제1편 제2부 제242-264조에 교황청의 조직을 규정하였다.

1967년 8월 15일 교황령 「보편 교회의 통치」(Regimini Ecclesiae Universae)로 교황청(국무원과 외무 평의회, 9개의 성, 3개 사무국, 평신도평의회, 3개 법원, 6개 사무처, 부속 기관)을 대대적으로 개편하였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통하여 급격한 변혁을 겪게 된 교회는 발전된 국가의 행정 조직에도 눈을 돌리게 되고, 교황 바오로 6세는 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교황청 기구의 개혁을 단행한다. 교황청 각 부서의 책임 추기경들을 5년 임기제로 임명하여 각 부서에 활력을 불어넣었으며, 교황 개인의 비서국이었던 국무원을 확대 격상시켜 최고의 부서로서 다른 부서들을 통괄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무원은 교황을 직접 보좌하며 정기적으로 국무 회의를 열어 모든 부서를 통괄할 수 있도록 현대화하였다. 그뿐 아니라 국무 장관에게 교회의 대정부 외교 업무를 담당하는 외무평의원장을 겸임하도록 하여 그 권한을 강화하였다. 곧 국무총리와 외무부 장관을 겸하는 정부 조직을 따른 것이다.

또한 세계 교회의 업무를 관할하는 교황청의 성격을 살려 각 지역 교회의 주교들이 직접 각 부서에 참여하여, 그들 교회의 소망과 필요성을 교황에게 직접 알릴 수 있도록 하였으며, 탈유럽, 탈이탈리아를 이룩하여 명실공히 세계 교회의 모습을 드러내도록 하였다.

그 밖에도 공의회의 정신에 따라 사회에 대한 관심과 대화를 이루도록 새로운 연구 기관들도 설립하였다. 곧 3개의 사무국을 신설하여 대화와 일치를 도모하였다.

흔히 성성(聖省)이라 불리던, 통상적으로 교회의 일상 행정 업무를 맡아 왔던 성은 9개 부서가 그대로 남았으나, 그 이름에 걸맞게 중복되는 업무를 조정하였으며, 교황이 직접 관장하던 부서도 책임 추기경을 두도록 하였다. 교회의 사법 부서는 전통적으로 외적 법정에 관련된 법원뿐만 아니라 내적 법정에 관련된 법원도 갖고 있다. 곧 외적 법정인 대심원과 공소원 그리고 내적 법정인 내사원은 그대로 존속되었으며, 교회 사무를 담당하는 6개 사무처를 두었다. 그 밖에도 새로운 특정 문제에 관하여 연구 심의하는 평의회나 위원회를 두었다. 평신도평의회, 정의평화위원회, 가정위원회 등이 여기에 속한다.

교황 바오로 6세의 교황청 기구 개편은 과거와는 달리 교회법전에 확정하여 수록하지 않고, 국가 행정법처럼 시대와 환경에 따라 교회가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특별법으로 남아 유연성을 줄 수 있게 하였다. 그렇게 하여 교회는 그때그때의 필요성에 알맞게 교황청 기구들을 신설, 개편하게 되었다. 또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1988년 6월 28일에 교황령 「착한 목자」(Pastor Bonus)를 발표하고 교황청을 개편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교황 성 비오 10세는 1908년에 교황청을 대폭적으로 개편하면서 11세기 이후 19세기까지 설립된 모든 교황 보필 기관들을 총정리하였으며 <표 1>, 20세기의 교황청 개편 내용들을 도표로 제시하면 <표 2>와 같다.

<표 1> 교회 비오 10세기의 교황청 개편
13세기까지 설립된 기관 16세기에 설립된 기관 식스토 5세 이후에 설립된 기관 1908년 교황설립
성성   감찰 (1542년)
공의회 (1564년)
목록 (1571년)
주교 자문 (1571년)
수도자 자문 (1586년)
예식, 의전 (1588년)
교회 설립 (1588년)
로마 대학교 (1588년)
주교 심사 (1592년)
포교 (1622년)
치외법권 (1626년)
은사와 성유물 (1669년)
교회 특무 (1814년)
11개 성성
1) 성무(옛:감찰)
2) 추기원(신설)
(주교 자문, 주교심사,
교회 설립의 3개
성성을 통합)
3) 성사 규율(신설)
4) 공의회
5) 수도회 업무
6) 포교
7) 금서 목록
8) 전례
9) 의전
10) 교회특무
11) 문교
법원 내사원 (13세기)
공소원 (13세기)
심사처 (13세기)
    3개 법원
1) 거룩한 내사원
2) 거룩한 공소원
3) 사도좌 대심원
사무처 상서처 (11세기)
관방처 (11세기)
은전처 (13세기)
비서실 (13세기)
    5개 사무처
1) 사도좌 상서처
2) 사도좌 은전처
3) 사도좌 관방처
4) 국무원
5) 군주 관계 소칙서와
라틴어 서한 비서실
<표 2> 20세기의 교황청 개편
1908년 교황청법 1917년 교황청법 1967년 교황청법 1988년 교황청법
총직   교회법 제242-245조
교회법 제1-18조 교회법 제1-38조
국무원
  국무원
의무 평의회
국무원 - 국무부
의무부
심의회 11개 성성
1) 성무(옛:감찰)
2) 추기원(신설)
3) 성사 규율(신설)
4) 공의회
5) 수도회 업무
6) 포교
7) 금서 목록
8) 전례
9) 의전
10) 교회특무
11) 문교
11개 성성
성무
주기원
성사 규율
공의회
수도자 업무
포교
예식
의전
교회 특무
신학교와 대학교
동방 교회 (신설)
9개 성성
신앙 교리
동방 교회
주교
성서 규율
예식
성직자
수도자와 재속회
가톨릭 교육
인류 복음화 곧 포교
9개 성
신앙교리
동방 교회
경신 성사
시성(신설)
주교
인류복음화
성직자
수도회 (봉헌 생활호와
사도 생활단)
가톨릭 교육
(신학교와교육기관)
법원 3개 법원
1) 거룩한 내사원
2) 거룩한 공소원
3) 사도좌 대심원
3개 법원
내사원
로마 공소원
대심원
3개 법원
대시원
로마 공소원
내사원
3개 법원
내사원
대심원
로마 공소원
사무처 사무처 5개 사무처
1) 사도좌 상서처
2) 사도좌 은전처
3) 사도좌 관방처
4) 국무원
5) 군주 관계 소칙서와
라틴어 서한 비서실
5개 사무처
상서처
은전처
관방처
국무원
군주 관계 소칙서와
라틴어 서한 비서실
6개의 사무처
상서처
재무처
관방처
세습 자산 관리처
교황궁내처
교황 통계처
3개의 사무처
교황궁무처
사도좌재산관리처
성좌재무심의처

2개의 기타 기관
교황궁내원
교황전례원
평의회
  1개 평의회
평신도
12개 평의회
평신도
그리스도인 일치 촉진
가정
정의평화
사회복지
이주사목
보건사목
교회법 해석
종교간 대화
비신자 대화
문화
사회홍보
사무국
  3개의 사무국
그리스도인 일치 촉진
비그리스도인
비신자
 
부칙
  (교회법 제132-136조) (교회법 제183-193조)
현행 교황청 부서
국무원

국무원은 교황과 그 직무 수행을 측근에서 보좌하는 별도 기구로서 여러 산하 기관에 대하여 특별 권한을 행사하는 두 개의 부서로 확대 개편되었다. 국무부는 교황과 교황청의 일반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부서이며, 외무부는 교회와 국가 간의 외교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이다.

국무부에서는 교황의 일상 봉사직에 관한 업무를 특별한 방법으로 신속하게 처리하며, 교황청 부서들과 기타 사도좌 기관들의 통상 관할권 밖에서 처리할 일을 담당한다. 각 부서의 자율을 손상하지 않는 가운데 다른 기구들의 업무를 촉진하고 조정하고 감독한다. 또한 교황 사절들의 직무와 활동을 지도하고, 특히 개별 교회들에 대한 직무와 활동을 지도한다. 성좌에 주재하는 각국 외교 사절들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다루며, 국제 기구들에 대한 성좌의 참여와 활동에 관련된 일을 다루고, 가톨릭 국제 기구들과 관련된 업무도 담당한다. 교황령, 교령, 교황 교서, 서한과 기타 문서를 작성하고 발송하며, 교황이 임명하는 모든 인사에 관한 기록 문서를 작성하고, 교황 인장을 관리한다. 그리고 「사도좌 관보」(Acta Apostolicae Sedis)를 비롯한 모든 교황 문서와 공문서들의 편찬, 「교황청 연감」 등의 발행, 공보실을 통하여 교황과 교황청의 활동에 관한 공식 자료들의 발행 배포, 통계처를 통하여 교황의 통치 행위와 모든 교회의 활동에 관련된 통계 자료를 수집 편찬한다. 또한 외무부와 협력하여 교황청 일간지 「로세르바토레 로마노」(L’Osservatore Romano)와 바티칸 라디오 방송국, 텔레비전 센터를 감독한다.

외무부는 사도좌와 다른 국가들의 외교 관계를 담당하는 부서로서 국가 통치자들과 협의할 사안에 주력한다. 특히 교회와 국가들과 기타 국제 공법상 주체들의 선익 증진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관련 주교회의들의 의견을 참고하고서, 정교 조약(concordatum)이나 협약(conventio)을 맺고, 다른 국가들과 외교 관계를 돈독히 하고 공동 관심사를 협의한다. 또한 인류의 공동선을 위하여 국제 기구들과 국제 문제 회의에 성좌의 대표로 참석하며, 특정 분야에서 교황 사절들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한다. 특수한 지역에서는 교황의 직무를 대행하며, 관련 부서에서 도움을 받아 개별 교회들에 관련되는 제반 문제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성 또는 의회들은 그 권한 행사에서 지역적인 한계를 갖고 있지 않지만, 동방교회성은 동방 교회의 신자들을 위하고, 인류복음화성은 선교 지역을 그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선교 지역에서나 동방 교회 신자들에게는 다른 성의 관할권이 제한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성들은 교회의 일상 업무를 처리하는 부서로서 특별한 법적 지위를 누려 왔지만, 1988년 교황청 개편으로 모든 부서가 동등한 법률적 지위를 갖게 되었다.

1) 신앙교리성(Congregatio de Doctrina Fidei)

교황 바오로 3세가 교황령 Licet ab initio(1542.7.21.)를 발표하고 이단으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고자 “감찰성성”(S. Congregatio Inquisitionis, 또는 검사성성)을 설립하였다. 교황 식스토 5세(교황령 Immensa Aeterni Dei, 1588.1.22.)는 교황청을 전면 재정비하면서 그 구조와 임무를 확정했으며, 교황 성 비오 10세(교황령 Sapienti consilio, 1908.6.29.)는 그 명칭을 “성무성성”(S.C. Sancti Officii)으로 바꾸고 대사(大赦) 관련 부서를 통합시켰으나, 교황 베네딕토 15세(자의 교서 Alloquentes, 1917.3.25.)가 대사 업무를 내사원으로 넘겼다.
교황 바오로 6세(자의 교서 Integrae servandae, 1965.12.7.)는 “오늘날에는 신앙을 수호하는 일이 교리를 널리 전파는 일”이라고 지적하면서s 현재의 명칭으로 개칭하고 그 임무를 새롭게 부여하였다. 곧 신앙에 대한 교의, 관습 등 신앙과 관련된 모든 문제, 새로운 교의에 대한 심사, 연구, 증진 등을 그 임무로 하며, 신앙의 원칙에 반대되는 내용들을 가려내고, 특별히 서적들과 신앙의 특은(privilegium fidei)들을 심사 판단하고 신앙을 거스르는 범죄를 판결한다. 신앙교리성은 신앙과 도덕 문제에 관하여 일종의 법원과 같은 역할을 한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교황령 「착한 목자」에 따르면, 신앙교리성의 고유 임무는 신앙과 윤리 도덕에 대한 교리를 전 세계 가톨릭 교회 안에 증진시키고 보존하는 것이다. 따라서 어떤 것이든 신앙과 도덕에 관련된 사안은 모두 이 부서의 소관이다. 신앙의 특전에 관련된 사안들도 심의한다. 신앙의 진리와 온전한 윤리 도덕을 수호하기 위하여 신앙교리성은 그리스도교 신자가 신앙과 도덕에 관하여 출판한 저서나 기타 저작물이 미리 관할권자의 검열을 받도록 요구할 의무가 있고, 올바른 신앙을 반대하고 모해하는 것으로 보이는 저작물과 견해들을 검토하여(“교리 검토 규정”이 따로 있다.), 오류나 위험스러운 교리가 확산되지 못하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교황청의 다른 부서들이 발표하는 문서들도 신앙과 도덕에 관련된 것이면 미리 신앙교리성의 판정을 받아야 한다. 또한 신앙을 거스르는 범죄는 물론 도덕을 거스르거나 성사 거행에서 저지른 중대한 범죄를 판결한다. 필요할 때에는, 법 규범에 따라 교회법적 제재를 선언하거나 부과하는 소송 절차를 이른바 “사도 법정”(Tribunal Apostolicum)에서 진행한다.
신앙교리성 산하에는 교황청 성서위원회와 국제신학위원회가 설립되어 있다. 이 두 위원회는 승인된 규범에 따라 독자적으로 활동하지만, 신앙교리성 장관 추기경이 당연직으로 그 위원장을 맡는다.

2) 동방교회성(Congregatio pro Ecclesiis Orientalibus)

교황 비오 9세(교황령 Romani Pontifices, 1862.1.6.)가 포교성성 안에 설치하였으며, 교황 베네딕토 15세(자의 교서 Dei providentis, 1917.5.1.)가 독립된 성성으로 승격시켰다. 그리고 교황 비오 11세(자의 교서 Sancta Dei Ecclesia, 1938.3.25.)가 그 권한을 대폭 확장하였다.
동방교회성은 사람에 관한 것이든 사물에 관한 것이든 동방 가톨릭 교회들에 관한 문제들을 심의한다. 그 관할권은 동방 교회들의 구조와 조직 또는 교도 임무, 성화 임무, 통치 임무의 수행 또는 사람들과 그 신분, 권리와 의무에 관하여 사도좌에 제소된 동방 교회 고유의 모든 사안도 포함한다. 또한 사도좌 정기 방문에 관한 모든 업무도 수행한다. 그러나 신앙교리성, 시성성, 내사원, 대심원, 공소원의 관할권은 온전히 보존된다. 동방교회성은 또한 라틴 교회의 교구 영역 안에 살고 있는 동방 교회 신자들의 공동체들을 고유한 교계 제도나 순시자들을 통하여 보살핀다. 동방 예법이 예로부터 우세하였던 지역(이집트, 시나이 반도, 에리트레아, 북에티오피아, 알바니아 중부, 불가리아, 키프로스, 이란, 이라크, 레바논, 팔레스티나, 시리아, 요르단, 터키, 아프가니스탄 등지)의 사도직 활동이나 선교 활동도, 비록 라틴 교회의 선교사들이 수행하더라도, 동방교회성의 관할권에 속한다.

3) 경신성사성(Congregatio de Cultu Divino et Disciplina Sacramentorum)

교황 비오 10세(교황령 Sapienti consilio, 1908.6.29.)가 설립한 “성사규율성성”(Sacra Congregatio de Disciplina Sacramentorum)과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Sacra Rituum Congregatio, 1969.5.8.)가 설립한 “경신성성”(Sacra Congregatio de Cultu Divino)이 통합된 것이다. 이 두 부서는 통합과 분리를 반복하였는데, 1975년에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Constans nobis studium, 1975.7.11.)가 처음으로 통합하였고, 1984년 4월 5일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원래대로 분리시켰다가, 1988년의 교황청 개편(Pastor Bonus, 1988.6.28.)과 함께 재차 통합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신성사성은 거룩한 전례, 특히 성사들에 대한 규정과 촉진 업무를 담당한다. 특히 유효하고 적법한 성사 거행에 관한 규율을 장려하고 보호한다. 성찬례 거행과 관련된 사목적 전례 활동을 효과적이고 적절한 방식으로 촉진하며, 신자들이 거룩한 전례에 더욱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교구장 주교들을 지원한다. 경신성사성은 전례서를 편찬하고 수정하며, 개별 교회들과 수도회들의 고유한 미사 전례서와 성무일도, 전례력을 검토하고 승인한다. 또한 주교회의에서 합법적으로 준비한 전례서의 번역과 그 적용을 검증하며, 전례 규범이 정확하게 준수되도록 감독한다.
특별히 성찬례와 그 밖의 다른 성사들, 준성사, 성무일도에 관한 모든 규정, 축일이나 주일을 확정하는 전례력에 관한 일, 그리고 이 모든 것들의 올바른 거행, 전례적 사목 활동을 증진시키고 심화시키는 일을 담당하고, 전례문을 연구하고 보급하며, 전례를 거행하고 참여하는 목자들이나 평신도들에게 전례의 본질을 교육시키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한다. 또한 전례 규칙, 성사와 준성사의 경문 등에 대한 유효성과 합법성을 규정하고 보호하며 의무 축일을 변경하고 폐지하는 일, 기도와 신심 행사의 전례적 교회법적 유효성에 대해 해석하고 판단하는 일, 교구장 주교들의 권한 밖에 있는 특전과 관면의 부여에 관한 것도 그 임무다. 또한 수호 성인을 승인하고 성인들의 유해 공경에 관한 규정들을 승인하며, 버금 대성전(Basilica minore)의 칭호를 수여한다.
전례 연구 기관들의 연구 활동을 증진시키고, 이러한 성격의 국제 조직의 회칙을 승인하고 성음악과 성미술 관련 단체나 위원회들과 협력한다.

4) 시성성(Congregatio de Causis Sanctorum)

교황 식스토 5세(교황령 Immensa Aeterni Dei, 1588.1.22.)는 예부성성(Sacra Congregatio Rituum)을 창설하면서 경신례와 시성 문제를 함께 취급하도록 하였는데, 그 이유는 교회의 경신례에 “하느님의 종”들이 추가되면서 시성 소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Sacra Rituum Congregatio, 1969.5.8.)가 “경신성성”(이는 1975년 “성사경신성성”으로 개칭)과 “시성성성”으로 분할하여 각각 독립된 성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시성성은 “하느님의 종”들의 시성을 추진하는 모든 업무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다룬다. 시성성은 사건을 예심할 관할권을 갖고 있는 교구장 주교들을 특별 규범과 시의 적절한 조언으로 도와주며, 이미 예심을 마친 사건들에 관하여 모든 것이 법률의 규정에 따라 이루어졌는지를 확인 검토한다. 이렇게 재검토된 사건에 대하여 정해진 사건 등급에 따라, 호의적인 추천으로 교황에게 제출될 수 있도록 모든 요건이 성립되는지를 판단하고자 더욱 심도 있게 심의한다. 시성성은 성인의 뛰어난 가르침과 관련하여, 신앙교리성의 의견을 받아, 성인에게 박사 칭호를 부여하는 심의권도 가지고 있으며, 거룩한 유해의 진정성을 선언하고 이를 보존하는 데 관한 모든 사항을 판정한다.
시성성은 세 가지 직무를 수행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째는 사법 소송 절차를 다루는 직무, 둘째는 신앙을 보호하는 직무, 그리고 셋째는 역사적 법률적 직무를 수행한다. 시성성은 1983년의 기구 개편과 함께 시성의 소송 절차를 근본적으로 개혁하였다. 또한 1984년 6월 2일에는 시성성 부설 기관으로 연구소를 설립하여 시성성의 업무를 도와주는 보조자들과 청원자들, 시성 소송을 다룰 수 있는 개별 교회의 요원들을 교육 양성하고 있다. 이 연구소에서는 성인 목록(Index ac Status Causarum)을 개편하는 일도 담당한다.

5) 주교성(Congregatio pro Episcopis)

주교성은 교황 식스토 5세(교황령 Immensa Aeterni Dei, 1588.1.22.)가 “교회 설립과 교구 설정을 위한 성성”(Sacra Congregazione per l’erezione delle Chiese e le Provviste Concistoriali)이라는 이름으로 설립한 후에 “교구성성”(S. Congregazione Concistoriale)이라는 이름으로 개칭하였다. 교황 성 비오 10세(교황령 Sapienti consilio, 1908.6.29.)는 그 권한을 확대하여 주교 선출뿐 아니라 다른 부서의 권한이었던 교구 통치의 감독과 조정, 관리 그리고 신학교를 감독하는 권한까지 맡게 하였다. 교황청 부서들 간에 나타날 수 있는 권한의 중첩, 혼선 등을 조정하는 임무를 갖고 있었으며, 교황이 그 책임자이다.
1917년 공포된 교회법전에서 이러한 권한들이 재확인되었으며,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Regimini Ecclesiae Universae, 1967.8.15.)가 주교성성으로 개칭하여 새롭게 임무를 부여하였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교황령 Pastor Bonus, 1988.6.28.)는 인류복음화성의 선교 지역과 동방교회성의 동방 예법 신자들과 그 지역에 대한 관할권을 인정하면서 주교성의 임무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주교성은 라틴 교회 내의 개별 교회들의 설정과 서임, 그리고 주교직의 수행에 관련된 사안을 심의한다. 개별 교회들과 그 집단의 설정, 분할, 통합, 폐지와 그 밖의 변경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다룬다. 또한 군인 사목을 위하여 군종 교구를 설립한다. 주교성은 명의 주교를 포함한 주교들의 임명, 그리고 일반적으로 개별 교회들의 서임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다룬다. 주교들의 올바른 사목 임무 수행을 도와주며, 필요하다면 관련 부서들과 공동으로 판단하여 사도좌 방문을 지시하고 그 결과를 평가하여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교황에게 건의할 소임도 있다. 성직자치단 (Praelatura personalis)에 대한 모든 업무도 주교성의 소임이다. 주교성은 또한 개별 공의회들의 개최뿐만 아니라, 주교회의의 설립과 그 정관의 승인에 관련된 문제들을 다룬다. 이러한 집회들의 회의록과 교령을 접수하고, 관련 부서들과 협의하여 이를 승인한다.

교황청 라틴아메리카위원회 (Pontificia Commissio pro America Latina)

이 위원회는 1958년 4월 21일 비오 12세가 라틴 아메리카 교회의 종교 활동을 증진시키고 가톨릭 신앙생활을 보호하며 여러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연구하려는 목적으로 설립하였다. 또한 라틴 아메리카 주교회의를 도와주고 교황청의 다른 부서들과 긴밀한 협조를 이루게 하려고 설립한 것이다. 이 위원회는 1969년부터 주교성에 속하게 되었으며,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자의 교서 Decessores Nostri, 1988.6.18.)가 이를 개편하여 그 구성과 목적, 활동, 제반 규정 등을 확정하였다. 라틴 아메리카의 개별 교회들을 도와주고 자문하는 일, 특별히 교황청 관련 부서들과 긴밀히 협조하면서 사목이나 교리 문제들을 일관되게 연구하고 재복음화 작업을 도와주는 일, 또한 라틴 아메리카 주교회의와 각국 주교회의의 활동을 도와주며 이런 기구들이 교황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임무를 수행한다. 이 위원회는 라틴 아메리카 주교회의의 추기경, 주교, 고위 성직자들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주교성 장관이 맡는다.

6) 인류복음화성(Congregatio pro Gentium Evangelizatione)

인류복음화성의 유래는 교황 비오 5세와 그레고리오 13세가 동서 인도의 선교와 유럽 프로테스탄트 지역(C. Germanica)의 교회 활동을 위해 설립된 추기경위원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교황 클레멘스 8세가 1599년에 “포교성성”(Sacra Congregatio de Propaganda Fide)을 설립하였지만 몇 년 뒤 그 활동이 중단되었으며, 교황 그레고리오 15세(교황령 Inscrutabili Divinae, 1622. 6.22.)가 재설립하여 오늘에 이르게 된 것이다. 예비위원회의 작업을 거쳐 1622년 1월 6일 13명의 추기경과 2명의 고위 성직자가 참가했던 위원회가 소집되었고, 전 세계 교회의 일치와 복음 선포, 특별히 아직 복음이 전해지지 않은 지역의 선교 활동을 주요 임무로 하였다. 1967년 교황 바오로 6세의 교황청 개편에서 포교성은 “인류복음화성 또는 포교성”이라는 중첩된 이름을 갖게 되었으나, 1988년 개편에서는 단순하게 “인류복음화성”이라 부르게 되었다.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령에 따르면 “선교 활동이 교회의 내적 본질에서 흘러 나온다는 것은 분명하다. 선교 활동은 교회의 구원 신앙을 선포하고, 교회의 보편적 일치를 확장하고 완성시키며, 교회의 사도 전래성으로 지탱되고, 교계의 단체 정신을 실천하며, 교회의 성덕을 증언하고 전파하고 증진한다. …… 교회에서 파견된 복음 선포자들이 온 세상에 가서 아직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민족과 집단에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 자체를 심는 임무를 수행하는 특수 활동을 일반적으로 ‘선교’라고 한다. 이것은 선교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지며, 대부분 성좌의 승인을 받은 일정한 지역들에서 실행되고 있다”(선교 교령, 6항). 인류복음화성에 소속된 지역은 유럽 남동부와 아메리카의 일부 지역, 아프리카의 거의 전 지역, 필리핀을 제외한 동아시아 지역, 오스트레일리아 몇 곳을 제외한 뉴질랜드와 오세아니아 지역이다.
인류복음화성은 전 세계에 복음을 전파하는 활동과 선교 협력을 지휘하고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복음화를 수행하는 시대와 장소의 요청에 적응하는 원칙, 규범, 활동 양식을 제안하며, 신학과 영성, 선교 사목에 관한 연구를 촉진한다. 인류복음화성은 하느님 백성이 선교 정신에 충만하여 적극적인 활동과 경제적인 원조로 선교 사업에 효과적으로 협조하도록 노력하며, 선교사들의 합당한 분배를 조언하며, 소관 지역에서 재속 성직자와 교리교사의 교육을 배려한다. 또한 선교 지역에서 교회 경계선의 설정이나 변경, 교회 서임에 속하는 모든 임무를 수행한다. 필요에 따라 선교 지역을 설정하고 분할하고 통치하며, 직권자들, 교황 사절들, 주교회의에 관련된 문제들을 취급한다. 또한 선교 지역의 그리스도인 생활을 감독하고 성직자들을 양성하며, 가톨릭 학교 특히 신학교의 발전을 독려한다. 그리고 선교 지역 내에 설립되거나 그 지역에서 활동하는 봉헌 생활회와 사도 생활단에 관련된 모든 문제를 관할한다. 또한 효과적인 모금과 보조금의 공평한 분배를 통하여 선교 협력을 증진시키고자, 교황청 전교 기구들, 곧 교황청 전교회, 베드로 사도회, 어린이 전교회, 전교 연맹 등을 활용한다. 아프리카에서 노예 해방을 위해 설립되어 나중에 전 세계로 퍼진 “삼왕단 모금”(Collecta ut stips Epiphaniae)은 레오 13세가 1890년 교황청립 기구의 지위를 부여하여 “포교성성”에 속하게 되었다. 교황 바오로 6세는 이 삼왕단 모금을 1976년 11월 15일에 아프리카 교회와 모든 선교지의 교리 교사들을 위한 기금으로 승인하였다. 인류복음화성은 선교 지역의 가톨릭 활동이나 구호 기관들을 감독하며, 선교 목적의 고유한 기금과 재원들을 별도 관리한다.

7) 성직자성(Congregatio pro Clericis)

성직자성의 유래는 트리엔트 공의회에서 결정된 법률을 올바로 해석하고 실천하고자, 교황 비오 4세(교황령 Alias Nos, 1564.8.2.)가 설립한 트리엔트 공의회 해석 성성(S. Congregatio Cardinalium Concilii Tridentini interpretum)에서 유래한다.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Regimini Ecclesiae Universae, 1967.8.15.)가 현재의 이름으로 개칭하기 전까지는 “공의회성성”(S. Congregatio de Concilii)이라 하였다. 교황 그레고리오 13세와 식스토 5세는 트리엔트 공의회의 개혁을 실천하기 위하여 관구 공의회의 법률들을 개정하는 임무와 권한을 부여하였으나, 트리엔트 공의회의 법률들을 해석하는 권한이 점차 다른 부서로 이양되면서 그 고유 임무가 사라지게 되었다. 그러나 최근까지도 “공의회성”이라는 역사적인 이름을 유지해 왔으며, 그 임무와 권한은 1917년 교회법전 제250조에 명시되어 있었다. 1988년 개편에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교황청 문화재위원회”(Pontificio Commissio de Patrimonio Artis et Historiae Conservando)를 설립하여 성직자성의 관할 아래 두었다.
성직자성의 임무는 재속 성직자인 사제들과 부제들에 관한 모든 것(개인, 사목 직무, 관련 재원)을 심의하며, 이와 관련하여 주교들에게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다만 주교들과 주교회의의 권한은 존중된다. 성직자성은 성직자들의 생활, 규율, 권리와 의무에 대한 관할권을 가지고, 사제들의 적합한 분배를 조언한다. 또한 성직자들의 성화와 사목 직무의 효과적인 수행, 하느님 말씀의 선포와 관련하여 성직자의 평생 교육을 장려한다. 수도자들을 포함한 모든 성직자의 성직자 신분에 관련되는 모든 업무를 다루며, 사제 평의회, 참사회, 의전 사제단, 사목 평의회, 본당 사목구, 성당, 순례지에 관한 것, 또는 성직자 단체나 교회 문서고에 관련된 사항들, 미사 의무, 모든 종류의 신심 의사와 신심 기금에 관련된 사항들을 다룬다. 그리고 성좌에 속한 교회 재산의 운영에 관한 모든 업무를 수행하며, 성직자의 생활비와 사회 보장을 강구하도록 조치한다. 2013년 1월 16일 베네딕토 16세 자의 교서 '믿음은 가르침으로'(Fides per Doctrinam)에 의해 그동안 성직자성이 맡고 있던 교리 교육의 책무와 교회법에 따른 교리 교육 업무를 새복음화촉진평의회로 이관하였다.
성직자성에는 유서 깊은 ‘연구소’(Studio)가 있는데, 특별히 교황 베네딕토 15세(1919.10.28.)가 설립하여, 젊은 사제들이 교회의 일상 직무를 통상적이고도 규칙적으로 실습할 수 있도록, 특별한 경우에는 교회법에 근거하여 행정 절차로 이러한 권한을 획득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교황 바오로 6세(1973.6.7.)는 교리교육 경험을 교환하고, 중요한 교리 주제들을 연구하고, 교황청이나 각국 주교회의에 그 연구 결과들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국제교리교육위원회’를 설립하였다.

8) 봉헌생활회와 사도생활단 성(약칭 수도회성)(Congregatio pro Institutis Vitae Consecratae et Societatibus Vitae Apostolicae)

교황 식스토 5세(1586.5.27.)가 수도자자문성성(S.C. super consultationibus regularium)이라는 명칭으로 설립하였고, 2년 뒤(1588.1.22.) 교황청 개편 때에 추인받았으며, 1601년에 주교자문성성(S.C. pro consultationibus episcoporum et aliorum praelatorum)과 통합되었다. 교황 성 비오 10세(교황령 Sapienti consilio, 1908.6.29.)가 1601년에 통합된 두 기구를 분리하여 후자는 주교성의 전신인 교구성성에 귀속시키고 수도회성을 독립시켰다. 교황 바오로 6세는 1967년 교황청 개편 때 수도회성의 명칭을 수도자와 재속회 성으로 바꾸었고,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8년 개편에서 ‘봉헌 생활회와 사도 생활단 성’으로 그 이름을 바꾸었으나, 우리나라에서는 편의상 수도회성으로 부른다.
수도회성의 주요 업무는 전체 라틴 교회 안에서 인정된 봉헌 생활 형태로 실행되는 복음적 권고의 실천과 사도 생활단의 활동을 증진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수도회와 재속회와 사도 생활단을 설립하고 승인하거나 또는 교구장 주교가 설립한 단체의 적합성에 대한 판단을 내린다. 또한 필요할 경우에는 봉헌 생활회와 사도 생활단을 폐지하는 소임도 있다. 또한 그 통합체나 연합체를 설정하거나 해체하는 일도 관할한다. 그리고 봉헌 생활회와 사도 생활단의 생활과 활동에 관하여, 특히 회헌의 승인, 통치와 사도직, 회원들의 입회와 육성, 권리와 의무, 서원에 대한 관면과 회원들의 퇴회, 그리고 재산 관리 등에 관하여 사도좌에 속한 업무를 법 규범에 따라 처리한다. 또한 남녀 수도자 장상 협의회를 설립하고, 그 협의회의 정관을 승인하며, 그 활동을 감독한다. 수도회성은 또한 은수 생활, 동정녀회 등 기타 형태의 봉헌 생활들도 관할한다. 이 관할권은 준비 과정을 거친 후 언젠가는 봉헌 생활회나 사도 생활단으로 발전하고자 하는 지향으로 설립된 제3회와 신자들의 단체까지도 포함한다

9) 가톨릭교육성(Congregatio de Seminariis atque Studiorum Institutis)

교황 식스토 5세(교황령 Immensa Aeterni Dei, 1588.1.22.)가 로마 대학과 다른 대학들(볼로냐, 파리, 살라망카 등)을 감독하려고 대학성(C. pro Universitate Studi Romani)을 설립하였다. 교황 레오 12세(교황령 Quod divina sapientia, 1824.8.28.)는 교황령 안에 있는 모든 학교를 위하여 학교성(C. Studiorum)을 설립하였다. 교황령이 없어짐에 따라 1870년부터 학교성은 가톨릭 대학들에 대한 권한을 행사하였으며, 교황 성 비오 10세(교황령 Sapienti consilio, 1908.6.29.)가 이를 승인하였다.
교황 베네딕토 15세는 학교성이 전에는 교구성성에서 관할하던 신학교까지 관할하게 하면서 그 명칭을 “신학교와 대학교 성성”(S.C. de Seminariis et Studiorum Universitatibus)으로 개칭하였다. 교황 바오로 6세는 1967년 교황청 개편에서 모든 가톨릭 학교에까지 그 권한을 확장시키면서 “가톨릭교육성성”으로 개칭하였고, 나중에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사제 양성에 관한 교령 2항에 제시된 임무를 이미 수행하고 있던 “교황청 사제성소위원회”(1941년 설립)를 관할하게 하였다.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8년의 교황령 「착한 목자」에서 “신학교와 교육 기관 성”으로 그 이름을 바꾸었으나, 이 교황령이 1989년 3월 1일부로 발효되기 며칠 전에 가톨릭교육성이라는 현재의 명칭으로 바꾸었다. 교육성의 임무는 근본적으로 1967년에 확정된 것과 크게 다를 바 없다.
교육성은 성직자 양성과 가톨릭 교육의 증진에 관한 사도좌의 관심을 표명하고 실행한다. 주교들이 법 규범에 따라 설립되고 관리되는 신학교들에서 신학생들을 견실한 인성과 영성 교육, 학문과 사목 교육으로 합당하게 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학교의 공동 생활과 관리 운영이 사제 양성 지침에 최대한으로 부응하고, 장상들과 교수들이 삶의 모범과 건전한 가르침으로 성직자의 인격 형성에 최대한 기여할 수 있게 감독한다. 교육성에는 또한 교구 연립 신학교를 설립하고 그 정관을 승인하는 소임도 있다. 교회의 교도권이 제시하는 가톨릭 교육에 대한 근본 원칙들을 한층 더 깊이 연구하고 보호하며 인식하게 노력한다. 교육성은 가톨릭 학교들을 통제하는 규범을 정하며, 교구장 주교들이 가톨릭 학교들을 설립하고 육성하며, 모든 학교에서 교리교육과 사목적 배려가 이루어지게 도와준다. 그리고 교회 대학교들과 가톨릭 대학교들, 기타 교육 기관들을 교회 안에 충분히 마련하여, 거룩한 학문과 인문 과학과 자연 과학이 그리스도교 진리에 따라 깊이 연구되고 촉진되며, 적절한 신자 양성이 이루어지게 노력한다. 교회 대학교들과 교육 기관들을 설립하고 그 정관을 승인하며, 교리를 가르치는 일에서 완전한 가톨릭 신앙이 보호되도록 그 대학들에 대한 최고 지도권을 행사하고 감독한다.

법원

교황은 가톨릭 세계의 최고 재판관이다. 교황은 몸소 또는 사도좌의 통상 법원들이나 자기가 위임한 재판관들을 통하여 재판한다. 교회는 전통적으로 외적 법정에 관련된 법원뿐 아니라 내적 법정에 관련된 법원도 갖고 있다. 교황 요한 23세는 1963년에 교회법개정위원회를 설립하여, 불합리한 교회법 조항들의 개정만이 아니라 법원들의 합리적인 개편 운영을 연구하도록 지시하였다. 교황 바오로 6세는 1967년 개편에서 재판의 관할권과 소송 절차를 가능한 한 통합하였고, 공소원이 모든 혼인 무효 소송의 재판을 담당하는 유일한 법원이 되고, 성사성성은 미완결 혼인의 해소를 맡아보게 하였다. 내사원, 대심원, 공소원으로 되어 있는 교회의 중앙 법원들은 1988년의 개편에서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1) 내사원(Paenitentiaria Apostolica)

내사원의 기원은 12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며, 여러 교황의 입법에 따라 많은 변천을 거쳐오다, 교황 성 비오 5세(1569.5.18.)가 완전히 개편하여 재조직하였고, 교황 성 비오 10세는 그 관할권을 내적 법정에 국한시켰으며, 교황 베네딕토 15세(1917.3.25.)가 내사원에 대사 사무국을 설치하였다.
내사원은 내적 법정과 대사(大赦)에 관한 업무를 관할한다. 고해성사 안에서든 밖에서든 내적 법정에서 사죄, 관면, 교환, 보정, 탕감, 그리고 기타 은전들을 수여한다. 내사원은 또한 로마의 대성전들 안에 특별 권한을 지닌 참회 담당 사제들이 충분히 확보되도록 보살피며, 대사(大赦)의 수여와 사용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다만, 대사 교리와 관련하여 교의적 가르침을 심사하는 신앙교리성의 권한은 보존된다.

2) 대심원(Supremum Tribunal Signaturae Apostolicae)

대심원은 15세기 교황 에우제니오 4세 시대 이래 존속되어 왔던 기구이며, 여러 교황의 입법에 따라 많은 변화를 거쳐 오다가 교황 성 비오 10세(교황령 Sapienti consilio, 1908.6.29.)가 재조직하여, 한 국가의 대법원과 비슷한 교회의 최고 법원이 되었다.
대심원은 교회의 최고 법원으로서 그 자체의 고유법에 따라 임무를 수행하며, 올바른 사법(司法) 관리를 보살핀다. 대심원은 다음 사항들을 심리한다. 공소원의 판결에 대항하는 무효 확인의 항고와 원상 회복의 청구, 신분 관련 소송 사건들에서 공소원의 재심 거부에 대항하는 소원, 공소원 재판관들의 임무 수행 중의 행위에 대항하는 불신임의 항변과 기타의 소송 사건들, 동일한 상소 법원에 종속되지 아니하는 법원들 사이의 관할권 분쟁, 교황청 부서들의 개별 행정 행위들에 대항하여 제기된 소원과 그 불법 행위에 대한 손해 배상, 교황이나 교황청 부서들이 이송한 기타의 행정 소송들과 교황청 부서들 사이의 관할권 분쟁에 대하여도 심리한다.
대심원은 또한 다음과 같은 임무를 수행한다. 교회 사법의 올바른 관리를 감독하는 일과 필요한 경우에 변호인들과 소송 대리인들을 견책하는 일, 공소원에 소송 사건을 위탁하기 위하여 또 사법 관리와 관련된 기타 은전을 얻기 위하여 사도좌에 제출된 청원들을 처리하는 일, 하급 법원들의 관할권을 연장하는 일, 사도좌에 유보된 상소를 다룰 법원을 승인하는 일, 교구 연립 법원들의 설립을 촉진하고 승인하는 일 등이다.

3) 공소원(Tribunal Rotae Romanae)

교황청 상서처에 그 기원을 두고 있는 로마 공소원은 여러 형태로 재판 기능을 수행해 오다가, 교황 그레고리오 16세(1834년)가 교황령(敎皇領)의 상소 법원으로 기능하게 하였다. 그러나 1870년 교황령의 몰락과 함께 공소원의 활동이 중지되었다가, 교황 성 비오 10세(1908.6.29.)가 다시 설립하였다.
상급심 법원으로서 사도좌에 설치된 공소원은 교회 안에서 통상적으로 상소심의 단계로 권리를 보호하고, 법리의 일치를 도모하며, 그 판결을 통하여 하급심 법원들을 도와준다. 공소원은 보통 법원들이 제1심으로 판결하고 합법적 상소로 성좌에 이송된 소송 사건들에 대하여 제2심으로 재판한다. 공소원이나 다른 어느 법원에서든지 이미 심판한 소송 사건들에 대하여 제3심이나 그 이상의 심급으로 재판한다. 이 법원이 제1심으로 재판하는 사건들은 다음과 같다. 민사 소송 사건들에서 주교들, 수석 아빠스나 연합 수도원의 장상 아빠스들, 성좌 설립 수도회의 총원장들, 교구들과 교황 직속 교회의 자연인이나 법인들, 교황이 이 법원에 위탁한 소송 사건들이다. 공소원은 이러한 사건들을 제2심 또는 그 이상의 심급으로도 재판한다.
또한 2011년 8월 30일 베네딕토 16세의 자의 교서 '항구한 노력'(Quaerit Semper)에 의해 경신성사성에서 맡고 있던, 성립된 미완결 혼인의 관면 절차와 성품 무효 사건에 대한 업무를 관할한다.

평의회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교황령 「착한 목자」(Pastor Bonus, 1988.6.28.)를 통하여, 3개 사무국을 평의회로 개편하고, 몇몇 위원회(Commssio)를 평의회(Consilium)로 승격시켰다. 교황청 평의회는 이미 설립되어 있던 평의회와 더불어 모두 12개였으나, 비신자대화평의회가 나중에 문화평의회로 통합되어, 11개 평의회로 운영되었으나 2010년 9월 21일 새복음화촉진평의회가 신설되어 모두 12개의 평의회가 있다. 평의회는 전통적인 성 또는 심의회와 법률적으로 완전히 동등한 부서가 되었다.

1) 평신도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pro Laicis)- http://www.laici.va

평신도평의회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평신도 위치의 부각에 따라 교황 바오로 6세가 1967년 1월 6일 임시 기구로 설립하였다가, 1976년 12월 10일 자의 교서 Apostolatus Peragendi를 통하여 상설 평의회로 설립하였다.
이 평의회는 평신도들의 사도직을 증진하고 조정하는 사안들과 평신도들의 신자 생활 전반에 관한 사안들을 관할한다. 평신도들이 개인이나 단체 구성원으로서 그 고유한 방식으로 교회의 삶과 사명에 참여하고, 특히 세속 사물의 질서에서 복음 정신으로 자신의 직무를 수행하도록 격려하고 후원하는 것이 그 소임이다. 교리교육, 전례 생활과 성사 생활, 자선 활동과 사회 발전 사업에서 평신도들의 협력을 지원하며, 평신도 사도직 관련 국제 회의와 활동에 참여하고 이를 지도한다. 또한 평신도 단체들에 관련된 모든 일을 다룬다.

2) 일치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ad Unitatem Christianorum Fovendam)

그리스도인일치촉진평의회는 1960년 6월 5일 교황 요한 23세가 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위한 하나의 준비 사무국으로 설치하여, 1962년 공의회 제1회기 중에 위원회로 승격되었다가,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Regimini Ecclesiae Universae, 1967.8.15.)가 그리스도교 일치 사무국으로 설립하였으며,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1988년에 평의회로 개편하였다.
일치평의회의 임무는 그리스도인들 사이의 일치를 회복하고자 적절한 계획과 활동을 통한 일치 운동에 종사하는 것이다. 이 평의회는 교회 일치 운동에 관한 공의회의 결정들이 실행될 수 있게 배려하며, 교회 일치 운동의 원칙에 대한 올바른 해석에 관여하고, 그 원칙들이 실현될 수 있게 조처한다. 또한 그리스도인 일치를 촉진하는 국가적 국제적 가톨릭 기구들을 장려하고, 조정하고, 그 기구들의 계획을 감독한다. 이 평의회는 또한 아직 가톨릭 교회와 충만한 친교를 맺지 못하고 있는 교회와 교회 공동체의 형제들과 관계 개선을 모색한다. 특히 교의 신학 전문가들의 협조를 받아 갈라진 형제들과 일치를 촉진하는 대화와 만남을 준비한다. 또한 기회가 닿는 대로 다른 그리스도인들의 모임에 가톨릭의 대표나 참관인을 파견하고 가톨릭의 모임에 다른 교회 공동체의 참관인들을 초청하는 일 등을 맡고 있다. 이 부서에서 다루는 내용은 흔히 그 본질상 신앙의 문제이므로, 신앙교리성과 긴밀한 협조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특히 공식 문서나 선언을 발표하는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이 평의회 산하에는 종교적 측면에서 유다인들에 관련된 일들을 연구하고 다루는 위원회가 있다. 일치평의회 의장이 유다교위원회를 주재한다.

3) 가정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pro Familia)

가정평의회는 교황 바오로 6세가 1973년 1월 11일 위원회로 설립하고,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자의 교서 Familia a Deo Instituta, 1981.5.9.)가 1980년 세계주교대의원회의(시노드) 제5차 총회 결과에 따라 평의회로 확대 개편하였다.
가정평의회는 가정 사목에 대한 배려를 촉진하고, 교회와 시민 사회 안에서 가정의 권리와 품위를 보호한다. 가정에 대한 교회의 가르침을 더 깊이 이해시키고 적절한 교리교육으로 그 가르침을 전파할 수 있게 노력하며, 주로 혼인과 가정의 영성에 대한 연구를 격려한다. 이 평의회는 주교들과 주교회의들과 상호 협조하여 다양한 지방의 가족 제도가 지닌 인류 사회적 조건들을 정확하게 인식시키며, 가정 사목에 관한 계획들을 돕고 관련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노력한다. 또한 가정의 권리가 사회적 정치적 차원에서도 인식되고 보호받을 수 있게 노력하며, 임신에서부터 인간 생명을 보호하고 책임 있는 출산을 장려하는 활동들을 지원하고 조정한다. 이 평의회는 가정의 선익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들과 단체들의 활동을 지원한다.

4) 정의평화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de Iustitia et Pace)

정의평화평의회는 교황 바오로 6세가 1967년 1월 6일 임시 기구로 설치하였다가 1976년 12월 10일 자의 교서 Iustitiam et Pacem을 통하여 상설 위원회로 설립하였으며, 교황 요한 바오로 2세(Pastor Bonus, 1988.6.28.)가 이를 평의회로 개편하였다.
이 평의회의 임무는 복음과 사회 교리에 따라 현대 세계 안에서 정의와 평화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교회의 사회 교리를 더욱 철저히 연구하고, 이 가르침이 널리 전파되고 실현될 수 있게, 특히 근로자들과 경영자들의 관계가 복음 정신에 한층 더 젖어들게 노력한다. 또한 정의와 평화 그리고 인류의 발전과 인권 침해에 관한 정보와 조사 결과를 수집하고 이를 평가한다. 이 세상에서 정의와 평화를 진지하게 추구하는 국제 단체들이나 기관들과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맺도록 장려하며, 특히 “세계 평화의 날”(1월 1일)과 같은 기회에 평화 촉진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게 노력한다. 정의와 평화에 관한 사안들을 문서나 선언 등으로 공적으로 다룰 때에는 국무원과 긴밀히 협의한다.

5) 사회복지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Cor Unum”)

“한마음”(Cor Unum)이라는 이름을 지닌 사회복지평의회는 교황 바오로 6세(국무원장 장 빌로 추기경에게 보낸 친서, 1971.7.15.)가 설립하였다.
이 평의회는 인류의 형제애를 촉진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이 드러날 수 있게 가난한 이들을 위한 가톨릭 교회의 관심을 보여 준다. 이 평의회의 임무는 신자들이 복음적 사랑의 증거를 보일 수 있게 독려하고, 여기에 종사하는 이들을 지원하는 일, 가난한 사람들을 돕고, 특히 긴급 재난 구호 활동을 하는 가톨릭 기관들의 계획을 지원하고 조정하는 일, 자선과 발전이라는 분야에서 봉사하고 있는 가톨릭 기관들과 국제 공공 기구들 간의 긴밀한 관계를 찾는 일, 인류 발전에 기여하는 계획과 사업들을 연대 활동과 형제적 도움으로 지원하고 촉진하는 일 등이다. 이 평의회의 의장은 정의평화평의회의 의장을 겸임하여, 두 평의회의 활동이 밀접하게 연관되어 추진될 수 있게 보살핀다.

6) 이주사목평의회 (Pontificium Consilium de Spirituali Migrantium atque Itinerantium Cura)

이주사목평의회는 교황 바오로 6세(자의 교서 Apostolicae Caritatis, 1970.3.19.)가 주교성 산하 위원회로 설립하였다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Pastor Bonus, 1988.6.28.)가 평의회로 개편하였다.
이 평의회는 현대 사회의 인구 유동 관련 분야를 담당한다. 곧 조국이 없는 이들에게 교회의 사목적 배려를 기울이고, 이와 관련된 문제들을 연구 심의한다. 난민들과 망명자들, 이민자들과 유랑민들에게 적절한 사목 조직을 통하여 개별 교회 안에서 효율적인 영적 배려가 베풀어질 수 있게 노력한다. 또한 항해 중이거나 항구에 정박해 있는 선원들에게 교회의 사목적 배려가 이루어질 수 있게 하고, 이를 해양 사도직 기구를 통하여 지원한다. 공항이나 항공기 안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같은 사목적 배려를 기울인다. 이 평의회는 특히 “이민의 날”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이 이주민들과 난민들에게 진정한 형제애를 효과적으로 드러내게 한다. 또한 온갖 여행이 신자들의 윤리적 종교적 형성에 기여하도록 노력하며, 또한 고향을 떠나 있는 모든 사람이 적절한 사목적 배려를 받을 수 있게 개별 교회들을 도와준다

7) 보건사목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de Apostolatu pro Valetudinis Administris)

이 평의회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자의 교서 Dolentium Hominum, 1985.2.11.)가 위원회로 설립하였다가, 1988년에 교황령 「착한 목자」를 통하여 평의회로 개편하였다.
이 평의회는 병자들과 고통받는 이들에게 봉사하는 사람들을 격려하여, 병약자들을 위한 교회의 관심을 표명한다. 질병의 영성적 윤리적 관점과 인간 고통의 의미에 관한 교회의 가르침을 널리 전파하는 일을 하며, 의료 종사자들이 그리스도교의 가르침에 따라 의료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 영성적 도움을 받을 수 있게 개별 교회들을 지원하고, 보건 의료 분야의 사목 활동을 촉진한다. 이 분야의 국제 가톨릭 기구나 기관들이 수행하는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장려한다. 이 평의회는 건강에 관한 법률과 학문 분야의 새로운 것들을 교회의 사목 활동에 적절히 받아들인다.

8) 교회법해석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de Legum Textibus Interpretandis)

교황 베네딕토 15세는 1917년 5월 27일에 공포된 교회법전의 유권해석위원회를 설치하였으며(자의 교서 Cum iuris canonici, 1917.9.15.), 교황 요한 23세는 1963년 3월 28일 교회법개정위원회를 설립하여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교령안 작성과 함께 교황 베네딕토 15세의 교회법전 개정 임무를 부여하였다. 공의회가 끝난 다음 교황 바오로 6세는 1967년 7월 11일 제2차 바티칸 공의회 교령해석위원회를 설치하였으며,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3년 1월 25일 새로운 교회법전을 공포한 후 자의 교서 Recognito Iuris Canonici Codice(1984.1.2.)를 통하여 교회법해석평의회를 새로 설립하였다.
교회법해석평의회는 새로운 교회법전의 공포 이후 새로 구성된 평의회로서 그 임무는 주로 교회의 법률에 대한 유권 해석을 하는 것이다. 이 평의회는 다른 부서들의 교령이나 훈령의 입안을 도와주며, 주교회의의 일반 교령들을 법률적 측면에서 검토하고 승인한다. 또한 개별법과 일반 교령들이 교회의 보편법에 합치하는지 그 여부를 판정한다.

9) 종교간대화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pro Dialogo inter Religiones)

제2차 바티칸 공의회가 진행 중인 1964년 5월 19일 교황 바오로 6세는 타종교와 더불어 우호 관계를 모색하고자 “비그리스도교 사무국”을 설치하였으며, 이 사무국은 “타종교에 대한 교회의 태도”를 밝힌 비그리스도교와 교회의 관계에 대한 선언 「우리 시대」(Nostra Aetate)의 정신을 고양하고 실천하며, 타종교인들과 대화를 추진해 왔다. 이 사무국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교황령 Pastor Bonus, 1988.6.28.)가 종교간대화평의회로 개편하였다.
이 평의회의 임무는 그리스도인들과 타종교인들 사이의 상호 이해와 존중을 증대시키고 대화와 연구를 증진하는 것이다. 이 평의회는 타종교인들과 이루는 관계를 장려하고 감독한다. 다른 종교인들과 적절한 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게 노력하고, 이러한 형태의 대화에 종사하고 있는 이들의 양성을 촉진한다. 또한 타종교인들과 더불어 인간의 존엄과 영적 윤리적 가치를 증진하도록 협동 노력을 기울이며 그들과 이루는 다양한 형태의 관계를 지원한다. 이 평의회 산하에 종교적 측면에서 이슬람교인들과 관계를 증진하기 위한 무슬림관계위원회를 설치하고, 이 평의회의 의장이 위원회를 지휘한다.

10) 문화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de Cultura)

문화평의회는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1982년 5월 20일 국무원장 카사롤리 추기경에게 보낸 친서(Fin dall'inizio)를 통하여 설립하였다. 교황청 개편 이후 자의 교서 Inde a Pontificatus(1993.3.25.)를 통하여, 비신자 사무국(교황 바오로 6세가 1965년 4월 9일에 설립)의 업무를 이어받은 비신자대화평의회를 문화평의회에 통합시켰다.
문화평의회는 사도좌와 인류 문화 영역 사이의 관계를 증진하며, 여러 민족의 문화가 복음의 가치를 깨닫도록, 특별히 우리 시대의 다양한 과학·학술 기관과 대화를 촉진한다. 이 평의회는 문화와 관련된 적절한 계획들을 직접 기획한다. 이 평의회는 교회의 다양한 문화 기관들을 지원하고, 인류 문화를 옹호하는 국가들이나 국제 기구들이 채택한 정책들에 주목하며, 국제연합 교육과학문화기구(UNESCO)를 비롯 국제 문화 기구들과 협력을 증진하고, 기회가 닿는 대로 문화 분야의 주요 회의들에 참여하고 관련 학회들을 장려한다.
문화평의회는 또한 하느님을 믿지 않거나 어떠한 종교도 믿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교회의 관심을 표명한다. 무신론뿐 아니라 신앙과 종교심의 결여에 대한 연구를 장려하고, 특히 가톨릭 연구 기관들과 협력하여, 그리스도교 신앙과 관련하여 무신론의 원인과 결과들을 연구한다. 또한 무신론자들과 비신자들이 진정한 협력에 동의할 때마다 그들과 대화를 나누며, 이러한 사안에 관한 연구 모임들에 전문가들을 통하여 참여한다.

11) 사회홍보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de Communicationibus Socialibus)

사회홍보평의회는 1948년 1월 20일 교황 비오 12세가 임시 기구로 설치하였다가, 1950년대의 세 차례 개편을 거쳐, 교황 요한 23세(자의 교서 Boni Pastoris, 1959.2.22.)가 상설 위원회로 설립하였으며, 교황 요한 바오로 2세(Pastor Bonus, 1988.6.28.)가 평의회로 개편하였다.
사회홍보평의회는 구원의 기쁜 소식이 대중 매체를 통하여서도 세속 문화와 도덕의 향상에 기여하도록 사회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관련된 문제들에 관여한다. 이 평의회의 임무는 교회와 신자들이 적절한 시기에 적합한 방법으로 다양한 유형의 사회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통하여 활동하게 격려하고 지원하는 것이다. 또한 일간 신문이나 정기 간행물, 영화나 라디오·텔레비전 방송 등이 인간적 그리스도교적 정신에 더욱 고취되도록 힘쓰는 것이다. 이 평의회는 가톨릭 신문들과 정기 간행물들 그리고 라디오·텔레비전 방송국들이 특히 교도권이 제시하는 교회의 가르침을 전파하고 종교적 소식을 정확하고 충실하게 전파함으로써 사회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고유한 특성과 임무에 실제로 합치하게 특별한 관심을 갖고 감독한다. 사회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일하는 가톨릭 단체들과 관계를 증진시키며, 특히 ‘홍보 주일’을 통하여 그리스도인들이 선교 사명을 수행하는 데 사회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적극 활용하게 촉구한다.

12) 새복음화촉진평의회(Pontificium Consilium de Nova Evangelizatione promovenda) http://www.annusfidei.va

베네딕토 16세 교황은 2010년 9월 21일 자의 교서 '언제나 어디서나'(Ubicum et Semper)를 통해 '새복음화촉진평의회'를 설립하였다. 이 평의회는 교회가 선교 열정을 가지고 새로운 복음화에 나서도록 방향 제시한다. 세속화 현상이 두드러진 전통적 그리스도교 지역을 지원하고, 새로운 복음화의 신학적 사목적 의미 연구, 주교회의들과 협력하여 교황들의 가르침을 연구 보급, 지역교회의 관련사업 지원하는 업무를 한다. 새 복음화 홀동을 위한 적절한 방식과 현재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를 활용하며 촉진하도록 한다.
평의회는 그 고유 목적에 따라, 새 복음화에 관한 주제들의 성찰을 장려하고, 새 복음화 활동을 위한 적절한 방식과 수단들을 찾아내고 촉진한다(제1조 2항). 특히, 현대인들을 위한 근본적이고 완전한 신앙의 내용을 담은 『가톨릭 교회 교리서』의 활용을 촉진 임무를 맡고 있다. 이에 따라 2013년 1월 16일 베네딕토 16세 자의 교서 '믿음은 가르침으로'(Fides per Doctrinam)에 의해 1988년 6월 28일에 교황령 「착한 목자」를 통해 성직자성에 위임된 교리 교육의 책무와 성직자성이 행사해 온 교회법에 따른 교리 교육 관할권을 이관받았다. 이것은 더 유기적이고 효과적인 사목 활동을 위해 교회의 중요한 복음화 수단인 교리 교육과 교리 교육의 여러 다양한 측면들을 교황의 이름으로 감독하고, 개별 교회와 교구장 주교에게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함이다.

사무처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는 1988년의 교황청 개편에서 6개의 사무처를 재조정하여 3개의 사무처만 남겼으며, 또한 교황청 근무자들, 특히 평신도 고용인들에 관한 업무를 전담하는 노동사무처를 별도로 신설하였다.

1) 교황궁무처(Camera Apostolica)

교황궁무처는 교황 궐위 시(교황이 죽은 다음부터 새 교황이 선출될 때까지)에 사도좌의 세습 자산과 권리를 특별법에 따라 관리하고 보살피는 업무를 맡는다. 그 기원이 11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교황궁무처는 1934년 비오 11세가 재조직하였다.

2) 사도좌재산관리처(Administratio Patrimonii Sedis Apostolicae)

사도좌재산관리처의 몇몇 기능은 교황 레오 13세의 1878년 친서에 그 기원을 두고 있으며,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Regimini Ecclesiae Universae, 1967.8.15.)가 설립하였다. 이 관리처는 교황청의 임무 수행에 필요한 경비 지출을 위해 지정된 사도좌의 고유한 재산을 관리하는 일을 담당한다. 사도좌의 특별 동산을 운영하고, 여러 기관이 위탁한 동산을 관리한다. 그동안 맡아 왔던 관리처에 위탁된 재산 관리, 교황청 부서들의 통상 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모든 것을 조달 공급, 수입과 지출에 관한 증빙 서류들을 보관하고, 결산서와 예산서를 작성하는 통상업무는 2014년 2월 24일 설립된 사도좌 재무원에 이관하였다.

3) 성좌재무심의처(Praefectura Rerum Oeconomi-carum Sanctae Sedis)

성좌재무심의처는 교황 바오로 6세(교황령 Regimini Ecclesiae Universae, 1967.8.15.)가 설립하였다. 이 재무심의처의 임무는 성좌에 종속되어 있는 부서들의 재산 관리를 조정하고 지도하는 것이다. 성좌의 예결산 심의를 비롯한 재무 관리 계획을 감독하며, 주요 사업 계획을 심사 판정한다. 이 재무심의처는 성좌의 세습 자산에 대한 피해를 조사하고, 필요하다면 관할 법정에 형사 또는 민사 소송을 제기한다.

기타기구

1) 교황궁내원(Praefectura Pontificalis Domus)

교황궁내원의 기원은 1588년 교황 식스토 5세 때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교황궁 안의 모든 업무를 총괄하며, 교황 알현 등을 비롯하여 비전례적인 모든 의전 절차를 관장한다. 교황이 국가 원수들, 대사들, 장관들이나 저명 인사들과 장엄하게 알현할 때에 지킬 사항들을 국무원의 지휘 아래 준비한다. 또한 교황궁의 내부 질서를 유지하고, 교황 경당과 교황궁에서 일하는 모든 성직자와 평신도의 규율과 봉사에 관련된 일들을 지휘한다.

2) 교황전례원(Officium de Liturgicis Celebrationibus Summi Pontificis)

교황전례원은 1563년 교황 바오로 4세의 입법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이 전례원은 교황이 집전하거나 교황의 이름으로 거행되는 전례와 기타 거룩한 예식 거행에 필요한 모든 것을 준비하며, 현행 전례법 규정들에 따라 이러한 일들을 지휘한다. 또한 추기경 서임, 주교 서품 그리고 대수도원장의 축복식을 준비하고, 교황 선출의 업무도 주관한다.

교황청에는 이 밖에도 다른 많은 기구와 각종 위원회와 연구 기관들이 있다. 개별 정관이나 규칙으로 운영되는 이러한 기타 기구들에는 바티칸 도서관, 비밀 문서고, 교황청 과학원, 성 베드로 대성전 관리소, 교황청 기관지 「로세르바토레 로마노」, 바티칸 라디오 방송국, 바티칸 텔레비전 방송국, 바티칸 출판 인쇄소 등이 있다.

교황청의 모든 부서는 교황청과 개별 교회들, 주교회의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그 모든 활동은 사목적인 방도와 판단에 따라 정의와 교회의 선익, 특히 영혼의 구원을 염두에 두고 이행된다

3) 사도좌 재무원(Secretariat for the Economy)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4년 2월 24일 자의 교서 '충실하고 슬기로운 집사'(FIDELIS DISPENSATOR ET PRUDENS)를 발표하고 사도좌 재무원을 설립하였다. 사도좌 재무원은 교황청 기구와 사도좌 관련 단체들, 그리고 바티칸 시국의 부서들의 재무를 관리하고 감독하는 책임을 맡는다. 그동안 사도좌재산관리처에서 맡아 온 통상업무을 이관받아 수행한다.

4) 홍보처(Secretariat for Communications)

프란치스코 교황은 2015년 6월 27일 자의 교서를 통해 ‘홍보처’(the Secretariat for Communications) 설립하였다. 홍보처는 다양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해 온 모든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구들을 하나의 부서로 통합한 것이다. 여기에는 교황청 사회홍보평의회, 교황청 공보실, 바티칸 통신, 바티칸 라디오 방송국, 바티칸 텔레비전 방송국, 로세르바토레 로마노, 바티칸 인쇄소, 사진부, 바티칸 출판사가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