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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황청기구] 홍보처 정관

프란치스코 교황 성하의

홍보처 정관

서문

디지털 매체의 출현과 발전, 그리고 융복합성과 상호 작용을 특징으로 하는 현재의 커뮤니케이션 상황에 응답하고자 홍보처를 설립하였다.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 따라 사도좌의 커뮤니케이션 조직 발전의 역사를 고려하고 일원화된 통합 관리를 지향하는 기구 개편이 요청된다. 
 

제1장

성격과 책임

제1조

① 홍보처는 교황 성하의 2015년 6월 27일 자의 교서에 따라 설립된, 사도좌의 커뮤니케이션 체계의 임무를 맡은 교황청 부서이다.

② 홍보처는 통합 기구로서 관련 업무의 특성을 존중하며, 성좌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기구들을 통합함으로써, 전체 체계가 교회의 복음화 사명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응답하도록 한다.

③ 홍보처는 앞으로 등장하게 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모형과 기술 혁신과 형태들을 숙고하여, 이를 홍보처 체계로 통합하며 성좌의 사명에 봉사하도록 할 것이다.

제2조

① 홍보처는 고유 임무를 수행하는 데에 다른 관련 부서들, 특히 국무원과 협력한다.

② 홍보처는 교황청 부서들, 성좌 부속 기관들, 바티칸 시국 행정부, 바티칸 시국에 본부를 두고 있거나 자신들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대하여 사도좌의 결정을 따르는 기구들을 돕는다.


제2장

조직

제3조

교황청 부서 구성에 관한 현행 규정을 따라 다음과 같이 정한다.

① 홍보처장은 교황이 임명하고 임기는 5년이며, 홍보처의 업무를 관리, 지도, 감독하며, 성좌 외부 기구들과의 관계에서 홍보처를 대표한다.

② 사무총장은 교황이 임명하고 임기는 5년이며, 홍보처장을 보좌하여 홍보처의 업무를 처리하고, 홍보처장이 사무총장에게 위임한 활동과 인원을 지도하며, 아래 조항에 나오는 여러 부서들 사이의 업무를 조정한다.

③ 홍보처 위원은 교황이 5년 임기로 임명하며, 현행 규범에 따라 선발된다.

⓸ 홍보처 고문은 교황이 5년 임기로 임명하며, 홍보처에서 수행하는 특별한 활동들에 전문성을 지닌 다양한 이력의 성직자들과 그 밖의 신자들로서, 현행 규범에 따라 선발된다.

제4조

① 일반 원칙과 관련한 사안들이나 홍보처장이 위원들을 소집하여 다루어야 한다고 여기는 문제들을 논의하고자 위원들이 소집된다. 모든 위원은 적어도 2년마다 개최되는 총회에 신속하게 소집되어야 한다. 정기 회의에는 로마에 거주하고 있는 위원들만 소집하는 것으로 충분하다.

② 사무총장은 모든 회의에 참석하며, 투표권을 갖는다.

제5조

① 홍보처는 여러 사무국으로 구성된다.

② 모든 사무국은 홍보처장과 사무총장의 지도 아래 있다. 각 사무국은 자신의 소관 업무를 바탕으로 대등한 조건에서 각자 임무를 수행한다. 모든 사무국은 내적 일치를 유지하면서, 공동 분야와 활동에서 협력하고 교류한다. 

③ 각 사무국에는 담당 국장이 있으며, 홍보처장이 국무원을 통해 국장을 추천하고 교황이 5년 임기로 임명한다.

⓸ 사무국들로는 총무국, 편집국, 교황청 공보실, 기술국, 신학-사목국이 있다.

⓹ 필요하다면, 홍보처장은 홍보처의 부속 기구들과 상의하고 국무원의 승인을 받아 다른 사무국들을 설립할 수 있다.

제6조

① 홍보처 위원회는 홍보처장과 사무총장의 지도, 조정, 승인을 받아, 홍보처 활동에 관한 일반 지침을 마련하는 책임을 맡는다.

② 이 위원회는 홍보처의 홍보처장, 사무총장, 그리고 각 사무국의 국장과 부국장으로 구성된다.

③ 이 위원회의 의장은 홍보처장이며, 사무총장의 보좌를 받는다.

④ 제3조 2항에 따라 사무총장은 홍보처 위원회에서 마련한 일반 지침의 효과적 실행을 감독할 의무가 있다.

제7조

① 홍보처장은 홍보처와 연결된 성좌 부속 기구들의 설립을 국무원을 통하여 교황에게 제안할 수 있다. 이는 홍보처의 통상적 기능 수행에서 개별 활동들로 발생할 수 있는 법률, 편집 또는 경제 문제의 안전장치를 마련하려는 것이다.

② 마찬가지로 홍보처장은 개별 상황을 고려하여 각 사무국에 적절한 내부 조직을 구성하여 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현행 규범에 따라 자율적 업무들도 설정하고 책임자를 임명한다.
 

제3장

사무국들

제8조

총무국은 사무총장의 지도 아래 다음 사항들을 담당한다.

1. 모든 사무국과 관련한 공통 (행정적) 사안들의 처리와 관리.

2. 인적 자원의 관리와 편성과 양성.

3. 내부 절차의 관리와 감독과 개발.

4. 저작권 보호에 관한 현행 법률을 존중하고, 소송 진행에 필요한 승인 권한을 지닌 국무원의 책무를 마땅히 감안하면서, 계약, 소송, 지적 재산권에 관한 문제들, 그리고 일반적으로 저술, 오디오, 사진, 영상물의 저작권 보호, 그리고 법적 지위를 비롯하여 홍보처 활동에서 필요한 기타 모든 것의 보호.

5. 홍보처의 기술적 생산 활동, 물자 조달 계획, 물자와 용역의 공급을 관리하되, 이 부문을 관할하는 부서의 특권 존중.
 
6. 홍보처 사무국들과 홍보처 부속 기구들의 국제 활동과 참여의 조정.

제9조

편집국은 다음 사항들을 담당한다.  

1. 홍보처의 책임인 모든 편집 정책의 안내와 조정.

2.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형태의 전략적 개발.

3. 성좌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보편적 차원에 끊임없이 관심을 기울이며, 전통 매체와 디지털 세계의 효과적 통합.

제10조

교황청 공보실은 다음 사항들을 담당한다.

1. 국무원의 지침에 따라 교황과 성좌의 활동에 관한 공식 발표문의 작성과 배포.

2. 기자 회견과 요약 보고의 주관과 조정. 국무원과 협의한 다음 교황, 교황청 부서들, 성좌 또는 바티칸의 다른 기관들의 활동에 관한 기자들의 질문에 공식적 답변.   

제11조

기술국은 다음 사항들을 담당한다. 

1. 성좌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전을 지원하는 가운데, 홍보처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에 필요한 플랫폼과 기술 서비스의 통합 관리와 개발.

2. 세계의 기술 발전에 발맞추기 위한 혁신적 해결책에 관한 연구와 개발.  

3. 지역 교회들의 다양한 발전 상태를 고려하여 성좌의 전반적인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적 호환성에 끊임없이 주의를 기울이며, 새로운 서비스의 계획과 기존 서비스의 향상.

4. 정보 커뮤니케이션 기술 분야에서 현행 바티칸 규범과 국제 규범을 따르는 절차의 정의와 적용, 그리고 이 분야에서 최선의 실행.

제12조

신학-사목국은 다음 사항들을 담당한다. 

1. 전달된 자료와 일치하는 커뮤니케이션의 신학적 전망의 개발.

2. 말과 이미지를 통한 교황의 사목 활동 증진과, 적합한 신학적 배경과 상관성 제공.

3. 지역 교회들과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가톨릭 단체들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신학적 사목적 양성 증진.

4. 그리스도인들이, 특히 홍보 주일을 경축하면서, 그리스도교 메시지와 공동선을 널리 홍보할 때에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중요성을 더욱 잘 인식하도록 교육.

제4장

직원과 직무

제13조

① 홍보처는 기구의 역할에 비례하여, 그리고 조직 구조상의 한계 안에서 적절한 인적 물적 자원을 갖춘다.

② 홍보처의 직원과 외부 고문은, 훌륭한 평판을 얻고 있으며 이해의 충돌이 없고 홍보처와 관련된 분야에서 적절한 수준의 전문 교육과 경험을 갖춘 후보들 가운데에서 선발된다. 그들의 재임 기간에 이해의 충돌이 발생하면 반드시 보고해야 하며, 홍보처 장상들의 동의를 얻어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③ 직원의 임명, 고용, 채용과 관련해서, 홍보처에서 수행하는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황청 일반 규정과 홍보처 고유 규정, 그리고 이 분야에 관한 사도좌의 다른 규정들도 준수하여야 한다.

제14조

홍보처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문서, 자료, 정보는 다음을 따른다.

① 법률로 명시된 목적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② 안전성, 온전성, 보안성 확보를 위하여 보호받아야 한다.

③ 업무상 기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제15조

① 홍보처는 홍보처 공문서 관리를 책임지는 문서고 담당자를 두며, 이 문서들은 바티칸 시국이나 바티칸 관할 지역 밖의 안전한 곳에 보관되어야 한다.

② 홍보처장은 현행 규범에 따르고 성좌의 중앙 문서고 위원회(Central Commission for the Archives)와 협의하여, 법률적 역사적 중요성을 지닌 문서(시청각, 아날로그, 디지털 형태의 모든 자료 포함)를 최상의 상태로 보관하고 보존하기 위한 규칙과 절차를 마련하여야 한다.

제16조

홍보처 업무에 사용하는 언어는 이탈리아어이다.

제17조

홍보처의 규정은 교황청 일반 규정의 규범들을 바탕으로 한다.

제18조

이 정관이 다루지 않는 사안에는 교회법 규정이 적용되며, 특히 교황청 조직을 정의하는 규범들과 관련 규정들이 적용된다.


제5장

임시 규범

제19조

① 홍보처 설립에 관한 자의 교서 제1조와 관련하여, 홍보처는 일정과 현행 또는 향후 정해질 절차에 따라서 자의 교서에 기재된 교황청 사회홍보평의회, 교황청 공보실, 바티칸 통신, 바티칸 라디오, 바티칸 텔레비전 방송국, 로세르바토레 로마노, 바티칸 인쇄소, 사진부, 바티칸 출판사를 통합 관리할 것이다. 또한 홍보처는 성좌의 웹사이트와 교황의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참여에 관한 업무를 맡을 것이다.

② 앞서 언급한 기구들은 온전히 홍보처로 통합이 될 때까지는 홍보처장의 지시에 따라 각 기구의 기존 규범을 준수하며 각자 활동을 이어나갈 것이다. 그러나 온전히 통합되면 각 기구의 규범은 폐지될 것이다.

③ 홍보처장은 국무원과 협의하여, 홍보처 설립에 관한 자의 교서 제1조를 바탕으로 각 기구가 홍보처에 통합되는 일정과 절차를 마련할 것이다.

④ 여러 기구들의 통합 과정에서 규정과 지침, 또는 홍보처가 점차 발표하는 기타 규범들은 성좌와 관련한 일반 규범의 맥락에서 그리고 직원들의 기존 권리들을 존중하는 가운데 준수될 것이다. 

이 정관은 시험적으로 3년 기한으로 승인되었다.

본인은 이 정관을 『로세르바토레 로마노』(L’Osservatore Romano)에 발표하고 2016년 10월 1일부터 그 효력을 가지며, 이어서 『사도좌 관보』(Acta Apostolicae Sedis)에도 게재하도록 명령합니다.

바티칸 교황궁에서
교황 재위 제4년
2016년 9월 6일

프란치스코

<원문 Pope Francis, Statutes of the Secretariat for Communication, 2016.9.6., 이탈리아어도 참조>

영어:
http://w2.vatican.va/content/francesco/en/motu_proprio/documents/papa-francesco_20160906_statuto-segreteria-comunicazione.html

이탈리아어:
http://w2.vatican.va/content/francesco/it/motu_proprio/documents/papa-francesco_20160906_statuto-segreteria-comunicazion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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