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맵 | English | 인트라넷
       
        
 
소식 < 알림마당 < 홈
소식
[사진]2017 가톨릭 부제들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

한국천주교주교회의(의장 김희중 대주교)는 제10회 “가톨릭 부제들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를 2017년 6월 21일(수)부터 23일(금)까지 홍보국 미디어부 주관으로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사제 수품을 준비하는 전국 교구, 수도회 소속 부제 전원을 대상으로 하며, 주교회의의 임무와 역할을 알리고, 이웃 그리스도교와 이웃 종교 현장 방문을 통해 한국 교회의 종교 화합 노력을 확인하며 다종교 국가인 한국에서 여러 종교들이 갖는 특징과 교리, 문화를 배우는 자리가 되고 있다. 2008년 광주가톨릭대 소속 부제들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되었으며, 2013년부터는 전국 교구와 수도회를 대상으로 참여의 문을 넓혀 매년 6월에 행사가 실시되고 있다. 올해는 145명이 참가하였다.

첫날인 21일(수) 오후 부제들은 서울 중곡동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 모여 개회식을 하고, 주교회의 사무총장 김준철 신부의 훈화, 직원들의 조직과 부서 소개, 성당과 대회의실 등 주요 장소 방문을 통해 한국 교회의 일치와 공동 사목 추진의 기구인 주교회의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부제들은 숙소인 의정부교구 한마음수련원으로 이동해 저녁식사를 한 뒤, 모두 함께 모여 성무일도로 저녁기도를 드렸다. 2박 3일 동안 숙소에서 저녁기도, 미사와 아침기도를 두 번씩 드렸다.

둘째 날인 22일(목) 오전에 부제들은 서울 강남구 자곡동 소재 원불교 강남교당을 방문하였다. 원불교 법회를 참관한 뒤, 이산 한덕천 주임교무에게 원불교에 대한 소개를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점심식사에 이어 부제들은 신자 봉사자들의 안내를 따라 도서관, 기도실, 선실, 청소년 법당, 영모전(위패를 모신 추모관) 등의 시설을 돌아보면서, 오늘날 신자들과 지역사회의 요청에 부응하려는 원불교 교당의 공간 배치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서울 마포구 아현동 소재 한국정교회 성 니콜라스 대성당 방문 중에는 정교회 한국대교구장 암브로시오스 조성암 대주교와 요한 박인곤 보제에게 정교회 교리와 한국정교회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조 대주교가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그리스어를 가르치며 한국 청년들과 만나는 이야기, 천주교와 이콘을 매개로 교류한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정교회 방문에서는 가톨릭과 정교회 간 신학 해석의 차이에 관한 질의응답이 활발하게 이뤄졌다.

이어 부제들은 서울 강북구 수유동 소재 화계사를 방문했다. 이른 저녁공양 후 부제들은 신도 봉사자들이 나눠주는 연꽃차와 다식을 시음하고 화계사와 연결된 북한산둘레길을 산책하며 산사의 여유를 즐겼다. 대웅전 등을 돌아보며 화계사에 대한 설명을 들은 부제들은 주지 수암 스님이 주례하는 저녁 예불을 함께한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화계사 방문을 준비, 진행한 신도들은 환대와 덕담으로 부제들을 맞이하며 좋은 사제들이 되기를 기원했다. 

마지막 날인 23일(금), 부제들은 두 조로 나뉘어 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서울 궁정동 소재 주한교황대사관에는 오전과 오후 반을 나누어 방문했다. 주한 교황대사관 참사관 마르코 스프린치 몬시뇰은 “주한 교황대사관은 한국에 있는 교황님의 집”이라면서, 교황대사 파견의 교회법적 근거, 교황대사(Papal nuncio)와 일반 외교 대사(ambassador)의 차이점 등을 설명했다. 부제들은 주한 교황대사 오스발도 파딜랴 대주교의 격려 말씀과 강복을 받고, 대사관 성당을 비롯한 부대시설을 둘러본 뒤 방문을 마쳤다.

주한 교황대사관 방문과 더불어 부제들은 이슬람교와 성공회 방문을 두 조로 나누어 진행하였다. 23일 오전에는 서울 한남동 소재 이슬람 서울중앙성원 방문이 있었다. 라마단 기간이어서 예배당 출입과 예배 참관이 아주 자유롭지는 않았으나, 홍보 담당 송보라 씨의 설명을 통해 이슬람교의 신관, 성경에도 기록된 꾸란의 인물들에 대한 해석 등을 이해하는 방문이 되었다.  

23일 오후에는 서울 중구 세종대로 소재 대한성공회 서울대성당 방문이 있었다. 주낙현 요셉 신부가 성공회 역사와 신학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주 신부는 이곳이 1987년 6월 민주항쟁 진원지가 되었음을 알리고, 사회 정의를 실천하고 소수자들과 연대하는 성공회의 면모를 강조하였다. 이어 주 신부는 1층 대성전과 지하 소성전을 안내하며 건축물의 특징과 의미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2017년 7-8월 피정 목록 2017-07-03 1414
[경신성사성 회람]성찬례에 쓰는 빵과 포도주에 관하여 주교들에게 보내는 회람 2017-07-13 2391
> [사진]2017 가톨릭 부제들의 교회일치와 종교간대화 2017-06-29 521
[입찰공고] 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 사료 목록 전수조사 입찰 공고 2017-06-27 402
[기도] 2017년 7월 교황님의 기도 지향    2017-06-27 403
 
 
 
04918 서울시 광진구 면목로 74  Tel: 02-460-7500 Fax: 02-460-7505 E-mail: cbck@cbck.or.kr
Copyright ⓒ CCK. All Rights Reserved